타이틀이미지

BUSINESS OF PARTY

파티사업

  • 파티란
  • 사업개요
  • 파티플래너
  • 직업분야
파티의 이해

파티사진

- 문화와 파티

“파티는 특정 국가, 민족, 지역에 한정된 것이 아닌 인류공통의 가치”
사전적인 정의 : 특별한 날(특정인의 영예로운 날, 기념일, 특별한 이벤트 등)에 파티의 주최자가 친목과 대화, 놀이 등을 목적으로 한 장소에 사람들을 모으고 음식과 음료, 음악과 춤을 매개로 전개하는 행위

- 한국의 파티와 축제문화

파티는 오천년 역사 전반에 걸친 우리민족의 삶이자 문화이다. 우리나라는 주로 전통적인 연회 활동을 중심으로 공동체적 행사 및 개인단위의 축제(국가의 안녕과 개인의 홍복을 기원하는 정기적인 축제) 등 다같이 어울려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놀이 행사들이 전국적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한국의파티

- 인류문명과 파티, 생리적 구조

단합과 결속 + 동질적인 이슈 = 커뮤니케이션 수단 PARTY
인류문명의 시작과 동시에 생겨난 파티문화는 시대와 민족, 방법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 이름, 모양새를 지닌다.

파티의 생리적구조

- 시대적 변화

사냥감을 나눠먹는 소수 공동체의 단순행위 → 샤머니즘에 입각한 종교의식 → 죽음과 전쟁, 이별과 만남을 기약, 동기부여 수단 → 사랑의 감정과 같은 예술성을 표현하는 교류와 화합의 장 → 만남과 소통의 중심 커뮤니케이션의 장

- 위치적 변화

◾우리나라 : 향연, 연회, 잔치, 축제
◾외국 : Party, Festival, Camival

파티의 종류

- 론칭파티 (Launching party)

론칭파티 (launching party)는 신제품 출시에 맞춰 제품의 광고와 홍보를 위해 전개하는 파티이다. 신제품에 대한 콘셉트(concept)와 비전(vision)을 대외적 표방과 신제품의 성공기원하는 파티이다. 주요 참석자는 언론(press)이나 관련업계 관계자, 오피니언 리더 (opinion leader), VIP 고객 등이다.

- VIP 초청 파티 (VIP party)

VIP는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 비해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사람, 즉 헤비 유저 (heavy user)를 말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자기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주는 VIP에 대한 관리를 집중하는 것이 마케팅적 효율성이 높다고 판단하였으며, VIP를 관리하는 가장 좋은 수단 중에 하나가 파티라고 인식되면서 더욱 활성화 되고 있다.

- 프리젠테이션 파티 (PT, presentation party)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IR (investor relation) PT 파티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와 심포지엄과 같은 PT형 파티 등으로 발표회를 뜻하는 PT는 비즈니스 파티의 목적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요소 중 하나이다.

- 시즌 파티 (Season party)

일 년 중에 파티 개최의 명분이 되는 주요한 시점이 있으며, 이 시점을 기준으로 전개하는 파티를 시즌 파티라고 한다.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시점에 진행되는 파티, 어린이날과 할로윈의 시점에 진행되는 파티 등이 있다.

- 기념파티 (Celebration party)

기념이나 축하를 위해 열리는 파티를 기념 파티라고 한다. 기념 파티는 참가하는 대상이 기업 내부와 외부를 망라하고 있으며, 대부분 비즈니스와 관련된 주요 관계자들이 모이는 파티로 특별히 주의와 정성이 필요한 파티이다.

- 자선 파티 (Charity party)

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늘어나고, 공익적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기업 또는 명망가가 주최하는 자선 파티의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자선 파티는 파티 주최자의 명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파티 진행 절차나 완성도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파티이다.

- PR 파티 (Public Relation party)

PR 파티는 공중(公衆)과의 관계 개선을 도모할 때 주로 활용하는 파티이다. PR 파티 중에서 특히 언론을 대상으로 하는 파티를 퍼블리시티 파티(publicity party)라고 한다.

- 스탭 파티 (Staff party)

기업 내부인을 위한 파티를 스탭 파티라고 한다. 기업에서 내부 조직원들의 사기양양, 교육 등은 기업 유지에 중요한 요소이며, 파티는 조직원들의 친목과 단합을 유도하고 소속감을 강화시키는 가장 유용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 프라이빗 초청 파티 (private party)

프라이빗 파티는 고급 사교 파티라고 할 수 있는 데 개인 파티 플래너보다 비즈니스 파티 플래너에 의해 대부분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인 가족, 동호회 모임과는 달리 격식이 중요하고 참가자의 수도 많으며, 파티 주최자나 참석자들이 전문 직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아 프로그램 구성에도 특별한 준비와 전문적인 파티 기획을 필요로 하는 파티이다.

- 웨딩 파티 (wedding party)

결혼은 분명 개인적인 일이나, 웨딩 파티는 개인 파티 플래너의 영역이라기 보다 비즈니스 파티의 영역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일반적으로 결혼은 수백 명의 사람들이 참석하며, 이 규모에 맞는 특수한 파티장 스타일링과 프 로그램의 진행 등 많은 노하우를 필요로 한다. 즉 장소(venue)중심, 식(式) 중심의 결혼이 전개되고 있지만, 최근 결혼식도 그 성격을 바꿔 함께 어울리는 파티로의 전환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파티

주요사업개요

교육

자격증 교육,창업교육,기업교육,전문가교육,특별교육을 진행하며 한국파티협회에서는 파티 플래너 (Master, Grade1, Grade2, Grade3 : 교육부의 자격기본법을 준수하여 운영되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관리·운영현황에 따른 “등록 민간자격”) 자격증 교육과 파티산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 기업 교육 그리고 파티문화 확산 및 육성을 위한 전문가 양성 교육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파티컨설팅

파티교육프로그램 지원, 학과개설 및 교육과정 지원, 교강사 지원, 파티전문인력 지원, 대외협력진행, 창업지원등을 합니다. 파티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협력기관 및 제휴사, 고객과의 최접점에서 합리적이고 특별한 클리닉 및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파티프로모션

파티대행, 파티프로그램 지원, 파티용품 개발 및 유통, KPCA 연간 행사 실행, PTL Marketing 등 파티 분야의 숙련된 노하우를 통해 올바른 파티문화의 정착을 선도합니다.

파티

사회공헌

지역나눔봉사, 클리닉과 카운셀링 서비스, 멘토링 서비스, 청소년 진로직업체험행사, 전문직업인 강의를 통해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행동에 대한 올바른 생각을 관심과 사랑으로 실현하겠습니다.

출판

파티전문서적, 교재개발, 단행본, 교육세미나 자료집, 교환자료집 등을 통해 파티 분야의 인재양성, 산업육성, 파티 문화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합니다

파티큐레이션

파티 콘텐츠 큐레이션, 신규파티 상품개발, 파티용품 개발, 디자인 개발, 융복합 분야 개발 분야를 연구하여 파티와 관련된 여러 정보를 수집하고 선별하여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파티MICE

회의[Meeting]파티 분야, 포상관광[Incentives]파티 분야, 컨벤션[Convention] 파티 분야, 전시회[Exhibition]파티 분야, 문화융합파티 개발

파티

파티플래너의 업무

기획능력 : 많은 노력과 경험 필요

파티플래너의 업무

파티전문제작능력

파티

전문가 활용 능력

파티섹션전문가와 파티서비스 전문업체의 협업이 필요함. 파티플래너가 파티를 모두 만드는 것은 아니다

파티 에티켓

RULE : 파티에티켓은 룰(Rule)이다.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룰을 알고 자신감을 통해 리드하며 엄격한 규율 속에서 진행하자.

클라이언트(client)개발 및 관리능력

클라이언트개발 영업력을 갖추자. 개발과 관리 모두 중요하며 관리를 통해 개발하고 신뢰를 통해 진행하라

파티플래닝 프로세스

파티

파티직업분야

파티직업

파티는 크게 참여자 영역과 제작자의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일반적인 이벤트와 달리 파티에서 참여자는 단순한 관람자의 역할을 넘어서, 파티를 함께 완성해 나가는 또 하나의 중심축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파티플래너 (Party Planner)

파티 의뢰자의 목적에 맞는 파티에 대한 아이디어의 개발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의 작성하여 주최자의 동의를 얻어 파티전문섹션들과 함께 파티의 테마와 예산, 장소, 시간 등 파티 전반에 관한 주최자의 의도를 기획, 실현하는 파티전문가

파티디렉터 (Party Director)

파티전문 섹션들과 직접적인 교감, 기획 콘셉트의 이해와 전달, 현장 연출 진행부분 총괄, 연출의 해석과 현실로 실현하는 역할을 한다. 예전에는 파티플래너와 파티디렉터가 병행 되었으나, 파티가 규모화 되면서 분리되고 있는 현실

파티스타일리스트 (Party Stylist)

기능적인 면, 예술적인 멋을 고려한 이이디어 기획연출 의도에 맞는 디자인 제공파티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 전달하는 미적인 부분을 총괄하는 전문가이다.

파티

파티푸드스타일리스트 (Party Food Stylist)

파티의 먹을(Food) 거리와 마실(Drink) 거리를 담당하는 전문가로써 음식으로 파티분위기를 더욱 더 빛내는 역할감각적인 테이블 디자인 능력을 지녀야한다.

파티

파티오거나이저 (Party Organizer)

파티의 성격과 내용에 맞게 현장에서 행사를 주도하는 파티메이커로서 분위기 고조에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전개를 한다. 모든 참여자가 적응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역할로 파티참석자 리스트 작성 및 정보파악참석자 모두 파티를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한다.

파티에이전트 (Party Agent)

사회자와 뮤지션 다양한 장르의 가수, 댄서, 마술사 등의 퍼포머들이 필요한데 이를 공급하는 역할

파티

분야별파티스페샬리스트

파티 댄스 전문가/파티 패션 스타일리스트/파티 메이크업 아티스트/파티 마케터/파티 시스템 연출가